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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

겨울만 되면 주행중에 시동이 걸리지않거나 주행중에 꺼집니다.

 
글쓴이 : 롤코 날짜 : 2018-06-14 (목) 09:59 조회 : 395   
지금은 여름에 가깝긴하지만.....

Winter is coming 하기전에 수리해보고싶어서 질문 드리는데요

i30 디젤 수동차량입니다. 12년식 이구요 작년겨울에도 주행중에 시동이 꺼져서....

깜잘 놀라서 갓길에 세우고 한 1분 있다가 다시 시동걸면 걸리구요...

수리하러가면 연료필터에 수분이 많다는 말만 하고 연료필터 교환을 매년 했던거같아요..

혹시 다른부분에 문제점이 있는걸까요..? 차량정비에 대해서는 잘몰라서요

기적의공대오… 2018-06-14 (목) 10:01
예열플러그가 중요합니다
동절기 시동성에 핵심 부품이죠
     
       
글쓴이 2018-06-14 (목) 10:02
동절기에 예열 10분정도하고 출발하는 편입니다.
          
            
기적의공대오… 2018-06-14 (목) 10:05
시동 걸어두시는것 말고 흡입공기를 데워주는 부품이 예열플러그 입니다
디젤은 고온고압 자가착화 방식이라 흡기온 떨어져버리면 점화가 되지 않습니다
               
                 
글쓴이 2018-06-14 (목) 10:09
그럼 주행중에 꺼지는 현상도 같은건가요?

그럼 연료필터에 수분이 많다는것도 연결되는걸까요?
               
                 
아니지말임다 2018-06-14 (목) 21:21
예열 플러그는 초기 첫 시동에만 적용이 되며 릴레이 작동으로 전원이 자동 차단됩니다.
디젤 차량은 '고온고압' 이라 적어 놓으셨네요. 근데 자가 착화 라는 말보다 압축착화 라는말이 맞습니다. 순간적으로 압축되는 압축열에 연료를 분사시키면 착화되는 방식입니다.
주행중 예열 플러그는 작동되지 않습니다.
힘들어도열심… 2018-06-14 (목) 10:19
연료필터에는 필연적으로 각종 불순물이 끼게 된다. 특히 겨울철에 시동을 끈 상태로 기온이 낮은 곳에 차를 두면 왁스 현상으로 인해서 굳은 파라핀이나 동결된 수분이 뒤엉키면서 필터가 막히면서 연료가 실린더로 이동하지 못해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문제가 생기고, 연료 소모율도 높아지면서 연비가 나빠지게 된다. 요즘에는 연료 필터 카트리지 위에 히터가 부착되어 이런 현상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다

1. 연료탱크에 연료를 가득 주유
디젤 차량에서는 사용 후 온도가 높아진 연료가 다시 연료탱크로 들어가게 된다. 사용한 연료에 비해 겨울철 연료탱크의 온도는 더 낮기 때문에 결로 현상이 더 많이 생기게 된다. 따라서 연료 탱크를 가득 채워놓으면 상대적으로 수분이 덜 발생하게 된다.

2. 수분 제거 성분의 연료첨가제를 사용한다
경유 주유 시에 수분 제거 기능이 있는 연료첨가제를 넣어주면 연료탱크 내부의 연료의 수분함량이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필터에 고이는 수분도 적어져 연료 필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3. 주기적으로 연료 필터 교체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80,000~100,000km마다 연료 필터를 교환할 것을 권장하며, 본격적인 영하권이 시작되기 전에 한 번씩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참고하셔요

수리하러가면 연료필터에 수분이 많다는 말만 하고 연료필터 교환을 매년 했던거같아요..
라고 말씀하셨는데 정말 그리했다면 그곳은 다시는 가지마세요..
     
       
글쓴이 2018-06-14 (목) 11:08
감사합니다 참고할께요!
매매 2018-06-14 (목) 10:42
지역이 어디세요?

엄청 혹한이 아니라면 연료필터갈고 수분제거 첨가제만 넣으셔도 될텐데요

시동거신다음에 예열 10분이면 다른쪽 문제일수도 있겠네요
     
       
글쓴이 2018-06-14 (목) 11:09
전라북도에 있긴한데 산쪽에 있어서 겨울에 많이 춥긴해요

수분제거 첨가제를 한번 써봐야겟네요 감사합니다!
disturbe 2018-06-14 (목) 10:57
휜님들이 잘 설명해 주었는데

주유하는 주유소 의심도 해봐야 함...
     
       
글쓴이 2018-06-14 (목) 11:09
교체해주시는분도 주유소 의심도 해봐야한다고 하셧어요
소이힛 2018-06-14 (목) 13:26
주행 중에 시동이 꺼지면, 각종 센서류의 문제이거나 높은 확률로 연료필터 문제에요.
연료필터는 수분을 걸러주는 장치인데요..
겨울철에 이 수분이 있으면 경유가 고체화 되서 연료필터를 통과하질 못해요.
그래서 연료부족으로 출력저하나 시동꺼짐이 발생하구요.

따라서 겨울철 직전에 연료필터의 수분을 제거해주거나, 혹은 연료필터를 교체하는게 좋은데,
사실 정상적인 경우라면 영하 25도 환경에서도, 6만 다된, 수분제거 한번도 안한 연료필터를 장착하고 있어도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 정상입니다.

왜 문제가 생기냐면.. 이게 주유소의 경유에는 수분이 함유되어 있어요.
이 수분은 주유소의 연료탱크가 노후되서.. 주유소의 지하 연료 탱크 안으로 물이 들어가거나,
장사가 안되서 경유 자체가 오래되면 수분이 많이 함유가 되겠죠.
심지어 어떤 주유소는 탱크안에 물반 경유반되서 차가 고장나기도 해요. -_-;
이토에서 본 것 같은데 ㅎㅎ.
즉, 오래된 주유소, 장사가 안되는 주유소가 문제에요.

따라서 주유소를 바꾸시는걸 추천합니다. 장사 잘되고, 지어진지 얼마 안된 주유소가 좋구요.
잘 모르시겠다면, 화물차들이 많이 들락날락 하는 주유소 강추합니다.
화물차오너들은 주유소를 정말 심사숙고해서 고르기 때문에...
이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유소가 그 근방에서 경유 품질이 젤 좋다고 보시면 되요.
     
       
글쓴이 2018-06-14 (목) 20:36
주유소를 바꿔야 하는게 답인가요 ㅠ 화물차 오너들이 가는곳은 좀 비싼편이던데...

혹시 그 이유가!? 경유 품질때문일까요 좀 비싸도..좋은걸루 넣는..이유.
악마소녀넷티 2018-06-14 (목) 15:51
비슷한년식 13년 5월에 출고한 디젤타고있습니다. 9만쯔음 연료필터 딱 한번 갈아줬네요..작년가을쯤에.. 저도 주유소가 좀 의심스럽네요..싸다고 좋은게 아니더라구요
     
       
글쓴이 2018-06-14 (목) 20:36
감사합니다 이번 겨울에는 주유소를 바꿔서 다녀야할까봐요
배꼽잡아 2018-06-14 (목) 21:01
보통은 연료필터내 수분 때문이죠.
달리니카닷컴 2018-06-14 (목) 22:17
보배드림에서 강원도에서 정비하시는 분 글 읽었었는데..
연료가 얼어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대부분 주유소의 연료 배합 문제라고 읽었습니다.
케빈제이 2018-06-16 (토) 22:18
제가봤을땐 주행중에 시동이 꺼진거는 필터랑은 거리가 좀 있을듯 합니다.
주행중이였다면 엔진룸은 이미 예열이 되었으니 얼었다는건 거리가 좀 있고
수분의 문제로 시동이 꺼졌다면 재시동시에도 분명 문제가 발생하는게 맞다고 생각이 들구요,.,
사례로 보았을땐 크랭크각 센서와 캠센서 쪽이 의심되는데요 ~ 가끔 문제가 발생해도 진단기에
뜨지 않는 상황이 많이 있습니다. 100%는 아니지만 참고 하세용~

참고로  D엔진이 들어간 디젤차량 (구형싼타페, 구형투싼, 뉴스포티지, 싼타페CM, NF디젤 등은 사례가 많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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