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글 [08/20] (기타) 로이조 근황  
검색
홈으로 |로그인 | 무료회원가입 | 포인트출석 | 포인트적립방법 및 계급정책 
자동
회원가입 | 아이디 · 비밀번호 찾기
   
[일반] 

이재명 인터뷰 중 JTBC의 프레임 씌우기 의혹

[시사게시판]
글쓴이 : 매의눈 날짜 : 2018-06-14 (목) 22:22 조회 : 1966
일단 논란의 jtbc 인터뷰입니다.

30초 부터 시작되는 인터뷰를 잘보시면  잘보시면 

남자 앵커가 당선 축하와 함께 바로 의혹을 짚고 넘어간다며 김부선 관련 네거티브 질문 을 합니다.
시선이 테이블의 대본 을 보고 있기에 질문을 미리부터 준비했다 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여자 앵커 를 잘보시면 남자 앵커가 하는 질문에 대한 체크 를 합니다. ( v 표하는 모션 후 의혹 이라는 글자를 적는 듯함) 
그리고 질문이 끝나자 마자 "바로" 질문 을 합니다. 
자신이 할 질문을 미리 준비했습니다. 근데 아까 말씀중에 라고 말할 때 오디오가 한단어 겹치는게  
질문의 타이밍 빼앗기지 않으려고 급히 들어갔다는 인상을 강하게 줍니다. 

즉 앞의 질답 후 바로 연결해서 물어 보려고 미리 준비한 질문 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근데 여기서 한 질문이 논란이죠 
"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 책임을 지겠다" 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김부선 관련 네거티브 질문 후 바로 질문할 거라고 준비한 한 질문이 바로 저 질문입니다.

아마도 저 말은 당선 소감에서 말한 내용 중


저는 제가 우리 국민들이 국민 스스로의 삶을 바꾸기 위해 만들어낸 도구라고 생각한다. 저에게 부여된 역할, 제가 책임져야 할 부분에 대해 확고하게 책임지기 위해 노력하겠다.

50초 가량에서 나오는 말인 " 도구로서 부여된 역할과 책임을 다 하겠다 " 는 저 말을 조금 바꿔서 한듯한데요

참 질문의 타이밍이 이상합니다
말의 흐름상 김부선관련 네거티브에 대한 책임을 묻는 듯한 인상을 주는 질문을 합니다. 그것도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이라는 말로 바꿔서 질문합니다 .

분명 이재명 당선자도 언급했듯이 책임 질부분이 있다면 이라는 가정해서 말한 적은 없습니다 .

그리고 대충 봐도 도구로서 자신에게 부여된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인데 
여자 앵커는 책임이라는 단어에만 집중하고 재해석해 구체적으로 무엇이냐 라고 묻고 있습니다.

당연히 타이밍은 네거티브 질문 후 연결된 질문으로 서로 연상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언론의 왜곡.jpg

언론의 프레임 씌우기를 본 듯합니다. 

1. 질문의 타이밍과 
2. 다른 곳에서 선택해서 가져온 단어와
3. 작위적 변형으로 

무언가를 보여주고자 작정을 한 것으로 보이네요

축하한다는 말 한마디 이후에 연속적으로 하는 질문을 보면 말이죠.

끝으로 남북 정상회담 같은 뉴스에서는 필체며 손모양, 모션, 판문점 경계석을 밟은 것 등 
별별 것에 다 의미를 부여해서 분석해서 방송하면서 저런 것이 다 준비 된 것이라고  말하던 방송들 이죠


글이 길면 빨간 것만 봐도 될거 같습니다.


northfac 2018-06-14 (목) 22:24
이게 정답이죠 본질을 뚫어보는 힘과 눈이 필요합니다
로어셰크 2018-06-14 (목) 22:25
기레기들은 사과도 없음 ㅋㅋㅋ 진짜 때려잡아야함
고슴도치루비 2018-06-14 (목) 22:26
앞 뒤 다 짜르니.. 책임이라는 단어가 전혀 다른 뜻이 되어버렸죠..
이재명이 좀 날카롭긴 했지만 잘 대처했다고 봅니다. 언론들 반성해야됩니다.
저리가ㅋㅋ 2018-06-14 (목) 22:27
풀버전없이 짧은버전 영상은 확인이 필수군뇨
아트람보 2018-06-14 (목) 22:27
오~좋은글 작성하시느라 수고 하셨습니다....잘보았습니다
털보마신 2018-06-14 (목) 22:27
선거는 선거일뿐 적폐를 열심히 도와주던 사람들은 여전히 뒤에 숨어서 숨고르기 하는 상황이죠.

겉으로만 민주당이 먹었을뿐 아직 적폐는 멀쩡함.
세피 2018-06-14 (목) 22:35
MBC 구독 취소해버림...JTBC 도 고민중....악질적으로 편집하는 개쓰레기 언론들
     
       
시시손손 2018-06-14 (목) 22:45
mbc는 왜요? mbc도 요즘 문제있는 부분있었나요?
          
            
세피 2018-06-14 (목) 23:08
          
            
IIIlllII 2018-06-15 (금) 12:12
아침뉴스에서 조중동 찌라시 그대로 퍼나르고 있더군요. 매일같이요.
특히 드루킹같은 흑색 네거티브 아무여과없이 조중동 찌라시 그대로 나르던데요
초코초코a 2018-06-14 (목) 22:36
언론이 적폐라 예전부터 이재명 어떻게든 죽이려고 발악해왔죠 반대로 안철수는 어떻게든 뛰워주려 발악하잔아요 ㅋㅋㅋ
Haroa 2018-06-14 (목) 22:37
이런 글은 JTBC가 좀 봤으면 좋겠네요
aceham 2018-06-14 (목) 22:43
이재명이 스스로가 지나친 반응이였다 사과한다 했으면
그런가보다 하면 되지...뭘또 언론이 잘못한걸로 만드실려는지?
     
       
글쓴이 2018-06-14 (목) 22:57
글 쓰신분은 누가 그렇다고 하면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가세요

그냥 이것 저것 보다보니 이재명 당선자의 반응과 별게로
언론이 이상한 행동을 한 듯해서 그에 대해서 적은것입니다.
언론이 성역도 아니고 분명히 잘못했다고 느꼈는데 의견 피력을 못할 것 없죠
     
       
김좌죤 2018-06-14 (목) 23:27
이재명이 사과한건 국민들에게 한듯한데요...
프로이드 2018-06-14 (목) 22:51
핵심이 와 닿는 글 잘 봤습니다.
웬만한 신문기사보다 훨씬 정확히 사실을 분석해 줘서 이해할수 있네요.

이재명이 두려운 존재이기는 하겠지요. 미리 찍어 놓으려고 안달인듯.
몽중인 2018-06-14 (목) 22:51
정치인의 도덕적인 흠결이나 의혹을을 짚고 넘어가는 것이 언론의 책무인 것을  그런 언론보고 프레임 씌우기라니...ㅎㅎㅎㅎㅎㅎㅎ그렇게 못한 언론들에 의해서 쥐박이랑 닭이 나왔거늘....어찌 적폐를 논하면서 적폐같은 발상을 하는지....이재명 숭배자들 진짜 심하네요 ㅎㅎㅎㅎㅎㅎ 당선 되었다고 그 의혹이 해소되는 것도 아니거늘ㅎㅎㅎ 자기들한테 말한마디만 유리하게하면 무조건 자기들편이고 약간만 의혹 제기하면 적폐가 되는 군요......어이가 없어서....ㅎㅎㅎ 이 댓글 달면 우루루 하이에나 떼들처럼 몰려와서 공격하겠지만 너무 황당해서 한마디 적어봅니다...내로남불 , 아전인수의 사자성어가 딱 들어맞는군요.ㅎㅎㅎㅎ
     
       
글쓴이 2018-06-14 (목) 23:10
글 잘 읽어보세요
흠결이나 의혹을 짚는 것은 언론의 책무인 것 맞아요
하지만 3자 입장에서 공정성을 가져야 합니다.

제가 적은 글은 그 공정성이 사라진 편향적 보도 느낌이 들어 그것에 대해 언급한 것 입니다.
남자 앵커의 질문까지는 괜찮았을 지라도 여자 앵커의 질문은 정말 문제 있습니다.
그래서 여자앵커의 질문의 타이밍과, 단어 선택, 작위적 변형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몽중인 2018-06-15 (금) 06:17
님이 말하는 공정성이란 이재명의 입에서 나온 말들이 진실이라는 전제하에 이루어지는  공정성이겠죠....그러니 의혹을 제기하는 언론이 편향되게 보이는 것이죠...님이 진짜로 공정하고 객관적이라면 님이 적은 글 속에 드러나는 편향성은 보이지 않아야하죠... 본인의 편향성은 보이지 않으면서 언론의 편향성을 얘기한다면 님은 님 스스로가 객관성을 잃어버린거에요.
               
                 
글쓴이 2018-06-15 (금) 19:25
없는 말을 만들어내서 다른 흐름에 연결 시켰다고요 !!!

당사자가 아니고 다 밝혀진게 아니기에 진실은 아직 몰라요.
무조건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님이 오히려 객관성을 잃어 버렸고요

도구로서 부여된 역할과 책임을 다하도록 노력하겠다    <<== 이 말과
책임질 부분이 있다면 책임 지겠다          <<== 이 말은 다른 말이예요
그리고 위 말은 당선 소감을 말한 것이고 아래 앵커의 말은 김부선 관련 네거티브에 연결해서 한 말이에요

언론의 공정성은 우선 사실의 객관적 보도에서 나옵니다.

다른 말을 만들어서 흐름이 다른 이야기에 연결시킨 것이 잘못 되었다고 말하는거예요

님이야 말로 너무 편향적이라 내 입맛에 맞으면
뉴스에서 거짓말을 만들어도 괜찮다고 보고 계신 분이네요
     
       
씨에라 2018-06-14 (목) 23:29
사태를 좀 더 객관적으로 보세요. 도덕적인 흠결, 의혹이 있다고 확신을 가지고 믿지마시구요.
반대진영에서 주장하는 일련의 사건들에 대해 명확한 증거가 있습니까?
그런 의혹은 누구라도 만들 수 있는 것들 입니다. 증거라고 내논것들도 터무니 없는것들이죠.
당사자인 이재명이 결백을 증명해야하는데, 그게 쉽습니까?
이재명의 성남시장으로써 그동안의 행보, 가정의 얽힌 사연을 다 듣고,
김부선의 그간의 발언과 행적, 됨됨이를 다 보시구요.
판단은 알아서 하시구요. 발언은 조심하세요.
어차피 바미당에서 검찰고발했다니까, 곧 수사로 허위인지 다 밝혀지지 않겠습니까?
이재명도 앞으로 정치 계속 하려면, 선거때마다 이 이야기 나올께 뻔한데 털고 가려고 할겁니다.
          
            
몽중인 2018-06-15 (금) 06:12
의혹 털고 가자는게 주관적인 것인가요? ㅎㅎㅎ그리고 뭔 말을 조심해야하는데요? ㅎㅎ....이재명의 입에서 나온 말들이 진실이라는 전제하에 이루어지는  객관성은 더 이상 객관적이지 않죠. 그러니 의혹을 제기하는 언론이 편향되게 보이는 것이고 프레임이니 말도 않되는 논리를 덧붙혀 씌우려고 하는 꼴이되죠....님이 진짜로 공정하고 객관적이라면 님이 적은 글 속에 드러나는  편향성은 보이지 않아야 하죠...  . 본인의 편향성은 보이지 않으면서 언론과 타인의 시각에 대해 편향성을 얘기한다면 님은 님 스스로가 이미 객관성을 잃어버린 것입니다.
     
       
구른다구른다 2018-06-14 (목) 23:58
적폐가 아니라서 노무현대통령님의 받지도않은 시계를 국정원의 지시를 받아 특종보도했나봅니다? ㅋㅋㅋㅋㅋㅋ
주작과 프레임씌우기가 일상인 기레기는 이때만은 참기자되는게 아이러니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휴 용쓴다 용써
평소에 기레기 기레기노래를 부르다가 이번에 프레임씌우다 걸렸지만 상대가 이재명이니까 참된기자야!
님이야말로 내로남불오지넼ㅋㅋㅋㅋㅋㅋㅋㅋ
어글러세요? ㅋㅋㅋㅋ
          
            
몽중인 2018-06-15 (금) 06:06
그래서 jtbc나 mbc가 지금 예전의 등신같은 언론인가요? 님 부터 두눈 뜨고 보세요...예전의 등신같은 언론이 했던 일을 님같은 빠들이 하고 있다는 것을......박빠들이나 하던 짓을 똑같이 하고 있으니 아전인수 내로남불이라고 하는 거예요..좃선티비가 저런 짓거리를 한다면 다소니마 설득력이라도 있지....이재명이 말만 믿는 당신같은 빠나 거짓뉴스에 속는 노인네들이나 뭐가 다른지요? ㅎㅎㅎ 웃고 갑니다....
               
                 
구른다구른다 2018-06-15 (금) 12:23
아 jtbc는 옛날에 태블릿입수하고 파쇄기에 갈린문서 복구시켜가며 증거 확보하는데 혈안이 됬는데
지금 jtbc는 그 흔한 메모리카드나 대화록도 없이 크로스체크따윈 개나주고 김부선의 '내가 증거다'를 밀고있는데 이게 빙신이아니고 뭐임???
븅신임? ㅋㅋㅋㅋㅋㅋ 삼류찌라시도 아니고 떳떳하게 티비방송하면서 보도 수준이 아프리카bj만도 못하자면 뭐하잔거임??

님이야말로 머리가 어떻게 되서 메갈티비를 아직도 보세요? ㅋㅋㅋ 페미탈출은 지능순인데 님은 지능이 좀... 메갈석희옹이 메갈 까면 다 일베충이얏! 쀼잉쀼잉 하던게 엊그제같은데 ㅋㅋㅋ
                    
                      
몽중인 2018-06-15 (금) 12:29
주둥아리에 똥만 넣었나? 어디에다 욕짓거리를 하니 ....너 같은 넘이 이재명이 지지를 하니 빠라는 소리를 듣는거란다...등신새끼가 아무한테 반말에 븅신이래....니 수준을 보니깐 뻔할 뻔자다 ..
                    
                      
구른다구른다 2018-06-15 (금) 13:21
팩트로 쳐맞으니까 차단후 정신승리보소ㅋㅋㅋㅋㅋㅋ
여윽시 페미탈출은 모다? 지능순이다!
     
       
메텔의연인 2018-06-15 (금) 04:15
읽고나서 댓글 쓰는게 기본 아닌가?
          
            
몽중인 2018-06-15 (금) 06:32
이런 댓글은 안다는게 기본 아닌가?
     
       
힘들다힘들다… 2018-06-15 (금) 18:49
저부분은 언론의 프레임이 맞습니다. 타방송에서 직무의 책임얘기한건데 믿도끝도없이 책임지겠냐고 물어보면 그게 과연 좋게들릴까요? 사생활은 사생활입니다. 직무는 직무구요. 지금언론은 너무 자신감이 많아져서그런가 자꾸 지멋대로 하는 경향이 보이더군요. 그래서 오히려 이재명같은 사람들을 더 찾게되는거구요. 대리만족이거든여 모든사람들은ㅎ
미혹의바다 2018-06-14 (목) 23:03
그리고 난후 jtbc 후속 보도죠. 앵커 질문은 쏙빼고 내보내죠. https://www.youtube.com/watch?v=MhmXJyY-nq4&t=52s. mbc 박성제 앵커는 심지어 sns에 본인들이 한 멘트마저 바꿔서 말하고 있죠. "선거막판에 여러가지로 어려움을 겪으셨어요. 도지사가 되시면.." 이렇게 정확하게 시점을 지정해서 말해놓고 우린 막판 네거티브에 초점 맞춘적 없다. "선거기간동안 여러가지로 ...." 이렇게 말했다. 언론인들이 팩트가지고도 이렇게 장난을 치는군요. 끝도 없이 이어지는 단어의 작위적 변형. 그리고 편집. 그리고...
jtbc랑 mbc 둘다 보도엔 전혀 문제가 없었다고 말하고 있는 상황이죠.
기억이라는것 2018-06-14 (목) 23:10
더 이상 조또비씨의 워마드룸 못 봐주겠네요 ㅡㅡ
살아라병아리 2018-06-15 (금) 11:32
이번에 바로 사과 동영상 올라온건 잘한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진 봐야 알지만 더 큰 곳 까지 바라본다면 말이죠
자리돔 2018-06-15 (금) 13:13
애초 인터뷰 자체가 정상적이지 않아서 이렇게 탈도 많고
말도 많은거라 생각합니다.
다른 당선자들에게 한것처럼 당선축하와 소감을 인터뷰 하면
얼마나 좋았겠습니까
언론이나 방송은 공정성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갖어야 할것입니다
평소에는 단어 하나 하나 발음  하나에도  신경쓰면서
그런 인터뷰는 형평성을 잃었다고 할수밖에....
팡팡77 2018-06-15 (금) 16:06
jtbc까지 그나물에 그밥이..
유령요원 2018-06-15 (금) 19:08
김경수는 드루킹 질문에도 침착하고 차분하게 할말을 한것과 비교됨
게이나인 2018-06-15 (금) 21:02
첫영상 잘 보시면 남자 앵커 질문 듣고 어이가 없어서 웃고 있죠.

아주 작정하고 시작하는 구나 하고 생각했을 겁니다.
이게 모든 언론사에서 반복되니 인터뷰 끊었을 거고요. 솔직히 기레기가 문젭니다.